"모든 사람들은 공부를 잘하고 싶어해요. 하지만 나는 그렇지 않아요. 사실, 이것이 요점입니다.."
1) 메타 인지(Metacognition)를 향상시키세요!
메타인지(Metacognition)는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구별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캘리포니아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대부분의 학생들은 이해가 되든 안 되든 교수님과 교과서가 가르쳐준 것을 암기하고 있을 뿐이었습니다. 하지만, 이 학생들은 성적이 점점 떨어지는 등, 형편없는 문제 해결 능력과 자기 조절 능력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래서 지금까지 외우기만 했던 학생들에게는 스스로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부분과 명확히 이해한 부분을 구분하는 것이 좋습니다.
메타인지 능력을 향상시키는 방법으로는 '설명하는 학습법'을 추천합니다.
누군가를 가르치면서 다시 배우는 이 방법은 서울대학교에서 공부하는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을 기억에서 꺼내어 다른 사람들을 가르칠 때, 자신이 모르는 것과 아는 것을 자연스럽게 구분하게 됩니다. 요즘 인기가 많은 JTBC 드라마 SKY 캐슬에서 소개한 적이 있는데 따라 해요!
2) 시간의 압박 속에서 공부하세요!
콜롬비아 대학의 한 학생은 에세이를 제출할 시간이 2시간밖에 남지 않았을 때 가장 잘 썼다고 말했습니다. 왜 며칠, 며칠 동안 머리를 쥐어짜도 나오지 않은 문장들이 제출 직전에 나오는 걸까요? 시간에 쫓기는 공부는 집중력을 배가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그때까지 약속 시간을 정해놓고 이 문제를 다 풀어야 한다거나, 이 에세이를 다 써야 한다면 집중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유사한 연구 방법은 스톱워치 연구 방법입니다. 집중력이 부족한 학생들에게는 이 두 가지 학습 방법을 적극적으로 추천합니다.
3) 자신에게 주는 선물입니다.
우리는 무언가를 꾸준히 헤쳐나가기 위해 기운을 차려야 합니다. 만약 여러분이 좋은 성적만으로 기쁨을 느끼지 않는다면, 여러분만의 목표와 계획을 만들어 여러분이 열심히 공부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UCB의 한 학생이 이 방법을 사용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번에 올 A+를 받지 못하면 친구들과 가족들이 있는 LA에 가지 않겠다는 굳은 결심으로 공부했습니다. 다행히(?) 그 학생은 지금 LA에서 쉬고 있어요.
목표가 있는 것과 없는 것 사이에는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그러니 여러분의 성취감을 알고 스스로에게 보상하세요!
어려운 목표를 이룬다는 느낌이 무엇보다 달콤합니다.
4) 체력을 기르세요!
여러분은 공부가 체력에 관한 것이라고 들어본 적이 있나요? 끝까지 버티는 사람이 승자이고, 체력이 없으면 오래 앉아 공부할 수 없고, 집중력이 떨어져 아무것도 없습니다.
공부도 체력적인 뒷받침이 있어야 하니까 운동을 하면서 꾸준히 체력을 기르도록 해요!
또한 오랜 시간 공부하는 것은 체력 소모가 크므로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하도록 해요.
하지만, 다른 사람들이 잘 자고 놀 만큼 충분히 공부하기를 바라지는 마세요.
에너지를 적당히 높여주는 똑똑한 음식을 먹는 것도 좋습니다.
두뇌 회전에 좋은 음식들 중 일부는 호두, 검은콩 두유, 바나나, 푸른 생선, 귀리, 브로콜리, 그리고 초콜릿을 포함합니다.
저는 공부를 잘하는 네 가지 방법을 배웠습니다.
마지막으로, 공부를 잘하는 다섯 번째 방법은 노력하는 것입니다. 아니요, 노력이에요. 명백하고 명백하지만, 진정한 재능은 노력을 이길 수 없습니다. 여러분이 무엇을 시도하든, 원하는 결과가 따르므로, 힘들고 피곤하더라도 포기하지 마세요! 우리 모두 "파이팅"해요!
이 글은 여전히 밤새워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바칩니다.